0 첫 번째 튜토리얼에 들어가기 전에: RPG의 맵과 공간 구조
RPGMaker로 만드는 RPG속 세계는 한 개의 연속적인 세계가 아니라
여러 개의 분절된 지역(세계 지도, 세계 지도 속의 마을, 마을 속의 여관, 여관 속의 1층과 2층과 지하, 그 1층의 방 1번 ...(계속된다))
을 연결해서 만드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카이림에서 건물 내부로 들어가려면 그냥 문을 여는 게 아니라
문을 통해 새로운 지역을 로딩해야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 집은 실제 집의 내부와 연결해주는 아이콘일 뿐이다.
요약하자면:
최신 게임 → "성으로 가고 싶다" → 지도에서 위치를 보고 성의 문이 있는 곳으로 간다
정통 RPG → "성으로 가고 싶다" → 성이 포함된 상위 지도에서 성 타일로 이동해 상호작용 키를 눌러 성 내부 지역 맵을 로딩한다.
RMMZ에서 맵을 그리는 법이란
1 타일, 즉 맵의 모양. 도트를 찍는 법 / 혹은 타일셋을 선택해서 맵을 그리는 법
2 분절된 맵/지역들을 연결하는 방법
이 되겠다.
따라서 첫 번째 튜토리얼에서는
RMMZ에 내장된 기본 타일셋들을 둘러보고,
맵과 맵, 지역과 지역, 마을 아이콘과 실제 마을, 여관 문과 여관 내부를 연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1 튜토리얼 실행하기
튜토리얼은 영어로만 나온다.
한글판으로 RMMZ를 설치했다면
메뉴는 한글인데 지시사항은 영어라서 헤매게 되는 경우도 있다.
("'normal town'을 고르세요" "'transfer'를 누르세요" → 메뉴는 한글로 되어 있어 버벅거림)
영어판으로 설치하기를 추천.
이미 한글판으로 설치했다면
스팀판이라면 톱니바퀴에서 속성을 누르고
일반 탭의 언어를 영어로 변경해주면 알아서 해당 언어로 재설치가 된다.
상단의 메뉴에서 Help-Tutorial을 누르면 튜토리얼 선택 창이 나온다.
step1의 maps basics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start tutorial 버튼을 누른다.
주의 사항: 튜토리얼은 뒤로가기가 없다. 잘못 눌러서 엉켰을 때는
메뉴에서 Help-Stop을 누르고 다시 해야 한다.
Next를 눌러 진행한다.
좌측 상단의 아이콘을 눌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튜토리얼에 사용할 프로젝트로 19단계를 진행하는 동안 계속 사용할 프로젝트가 된다.
(잠깐 단축키 살펴보기: 다른 프로그램과 크게 다르지 않다)
기능 | 단축키 |
새 프로젝트 | Ctrl+N |
프로젝트 불러오기 | Ctrl+O |
프로젝트 저장하기 | Ctrl+S |
새로운 타이틀을 정한다.
tutorial로 적고 OK를 누른다.
아래의 Location을 보면 프로젝트별 폴더가 생성되는 기본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마다 기본적으로 내장된 수십가지 캐릭터 도트, 배경 아트, 맵 타일셋 등이 데이터베이스로 주어지므로
생성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
처음 프로젝트를 열면
오른쪽은 맵, 왼쪽 상단은 지도용 팔레트, 왼쪽 하단은 맵 목록이라는 안내가 나온다.
맵 모드를 실행한다.
(맵 모드: F5, 이벤트 모드: F6)
왼쪽 상단에 가장 상위 레벨의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는 타일셋 팔레트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팔레트에서 원하는 타일을 선택한다음
오른쪽에서 원하는 위치에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맵을 그릴 수 있다.
이 타일들이 위치한 곳,
타일의 속성을 조정하는 곳은 데이터베이스.
지시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아이콘을 누르거나
메뉴-Tools에서 Database를 선택한다
(데이터베이스:F9 / 플러그인 매니저는 RMMZ 자체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타 기능을 자바스크립트로 추가하는 기능이다.)
좌측의 탭을 훑어보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정할 수 있는 값들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금은 Tilesets항목을 누른다.
여러 종류의 세계와 지역을 위해 다양한 타일셋이 마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타일, 건물 타일, 배경 타일 등의 구분도 있고
오른쪽을 보면 타일의 속성을 변경해서 통행 방향 등을 조정할 수도 있다.
OK를 눌러 나온다.
(타일셋의 수정에 대한 간단한 안내: 오토 타일이란)
https://blog.naver.com/halftomato/223712100147
RPGMakerMZ_연습 게임 만들기 (6) 맵 타일 만들기 2단계_타일의 규격 1갯수(오토타일), 2위치(기능)
RPGMakerMZ의 기본 타일 크기는 48*48. 위의 격자 한 칸 한 칸이 모두 48*48 픽셀 크기의 타일로 구...
blog.naver.com
맵 모드(F5)에서 이 타일들을 사용해서 맵을 그리고,
이벤트 모드(F6)에서는 여기에 이벤트(NPC의 등장 및 상호작용, 컷신 등등)를 추가한다.
여기서 잠시 화면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운다.
기능 | 단축키 |
확대 | Ctrl++ (Ctrl+스크롤 휠을 위로) |
축소 | Ctrl+- (Ctrl+스크롤 휠을 아래로) |
실제 크기 | Ctrl+0 |
(※스크롤을 사용할 경우 맵의 바깥 회색 영역에서는 적용 안됨)
(※맵 스크롤은 그냥 스크롤,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 바를 움직이고 싶을 경우 Alt+스크롤)
튜토리얼에서는 먼저 아이콘 바를 사용한다.
줌 인
줌 아웃
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휠 사용하기
휠 클릭 버튼을 사용하기
실제 크기로 보기
확대/축소 수업은 끝. 이제는 왼쪽 하단의 맵 트리를 확인할 시간이다.
2 요약
* 맵 모드에서 맵 좌측 상단에 있는 타일 팔레트를 이용해서 맵을 그리면 된다.
* 타일 팔레트의 세부 속성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수정한다.
* 줌인/줌아웃
* 단축키 요약
기능 | 단축키 |
새 프로젝트 | Ctrl+N |
프로젝트 불러오기 | Ctrl+O |
프로젝트 저장하기 | Ctrl+S |
맵 모드 | F5 |
이벤트 모드 | F6 |
데이터베이스 | F9 |
플러그인 매니저 | F10 |
확대 | Ctrl++ (Ctrl+스크롤 휠을 위로) |
축소 | Ctrl+- (Ctrl+스크롤 휠을 아래로) |
실제 크기 | Ctrl+0 |
(※스크롤을 사용할 경우 맵의 바깥 회색 영역에서는 적용 안됨)
(※맵 스크롤은 그냥 스크롤,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 바를 움직이고 싶을 경우 Alt+스크롤)
다음▶ 튜토리얼 1번 맵 만들기: 맵 트리로 여러 맵을 연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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