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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MZ

RMMZ로 게임 만들기 #1 튜토리얼 훑어보기

0 튜토리얼에 대해서

튜토리얼은 총 19단계로

맵, 이벤트,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간략히 배울 수 있다.

(1 도움말과 튜토리얼은 한글 번역이 없다.)

(2 튜토리얼은 한 개의 프로젝트로 19단계까지 진행된다. 지난 단계의 튜토리얼에서 만든 파일을 계속 쓰는 게 편하다.)

(3 튜토리얼은 뒤로 가기가 없다. 중단을 눌러 리셋하는 방법뿐.)


1 네 단계로 구분해 본 RPG Maker MZ의 튜토리얼

 

맵은 간단해서 1개의 튜토리얼로 끝난다. 

 

이벤트에 대한 튜토리얼은 모든 기능을 다루지는 않는다.

NPC와 스위치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는 정도다.

 

(NPC에 대해 3개(NPC를 생성해서 대사를 말하고 선택지를 주거나 이동하게 하는 방법)

이벤트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스위치'에 대해 3개의 튜토리얼이 있다.)

 

1) Map Basics 맵의 기초

 

2) Event Basics (Dialogue) 이벤트의 기초 (NPC 대화 이벤트 만들기)

3) Event Transfer 1 이벤트: NPC 움직이게 하기 1

4) Event Transfer 2 이벤트: NPC 움직이게 하기 2

 

5) Switches and Conditional Branching Part 1 스위치와 조건부 분기 1 

6) Switches and Conditional Branching Part 2 스위치와 조건부 분기 2

7) Treasure and Self-Switches 셀프 스위치 (보물 상자 만들기)

 


심화?단계에서는 조금 복잡한 장치들을 만들어 본다.

 

8) Creating Shops 여관/상점 만들기

9) Event Application 1: Notice Board  표지판 만들기

10) Event Application 2: Moving Rock 밀면 움직이는 바위 만들기

11) Event Application 3: Door 문 만들기


맵과 이벤트를 만지는 방식을 대충 알아봤으니

그다음은 데이터베이스.

스킬과 아이템의 속성, 적의 등장 확률 등 세세한 수치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12) Database Basics 1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캐릭터와 적의 능력치 및 속성, 아이템 효과 등 전투 설정 1

13) Database Basics 2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캐릭터와 적의 능력치 및 속성, 아이템 효과 등 전투 설정 2


이제는 최종단계.

배운 모든 것을 활용해서 게임 제작을 마무리한다.

 

14) Damaging Floors 독장판 만들기

15) Healing and Saving 세이브/회복 포인트 만들기

16) Symbol Encounters 적 조우 시스템: 심볼 인카운터/랜덤 인카운터

17) Enemy Character (Boss) Settings 보스전 만들기

18) Creating an Ending 엔딩 화면 만들기

19) Editing the Title Screen 타이틀 스크린 만들기

 


2 정리

사실 모든 툴들이 그렇듯이 RMMZ도 튜토리얼을 끝낸 시점부터 본격적으로 학습이 시작되는 셈인데,

 

RPG Maker MZ는 사실 정통?RPG의 틀(인카운터, 배틀, 맵 구성 등 여러 면에서)을 그대로 사용해서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소프트웨어라서 그런지 국내 사용자가 적어(유니티나 언리얼에 비해)

한국어로 사용법이나 막혔을 때의 해결법을 구하기가 어렵다.

 

검색할 때의 편의성을 위해서라도

영어로 툴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blog.naver.com/halftomato/223682951200

 

RPG Maker MZ Tutorial #1 Map Basics

RPG Maker MZ : 19개의 기초 튜토리얼 RPG Maker MZ의 튜토리얼은 19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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